자동차키 오토바이키 전문점 _119키

차키 잃어버렸을때, 스마트키 분실시, 자동차키 분실시 ,오토바이 키 분실 출장 제작 및 복사

e사람

[취업가이드 매거진 잡앤에듀]작업의 세계 공인회계사 인터뷰1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2. 28. 11:49

경영의 흐름 읽는 회계사의 힘!
경영을 항해에 비유한다면 경영자는 경영을 책임지는 선장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선장은 배의 무사항해와 승객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도와 나침반을 잘 읽어야 한다. 경영에서의 나침반과 해도는 바로 ‘회계’. 회계는 좀 더 과학적인 경영은 물론, 경영마인드를 다져주고, 어두운 길을 밝혀 안내하는 길잡이다. (주)엠브이피파트너즈 정근철 이사는 이처럼 기업의 나침반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M&A 전문 공인회계사다. 그는 기업 인수, 합병, 매각, 투자유치 등의 자문과 컨설팅을 담당한다.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 후 회계법인에 근무하던 정 이사는 정형적 회계업무가 성격에 맞지 않아 과감히 사표를 제출했다. 그 후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구해 선택한 이 길을 지금까지 7년간 걸어왔다. 그는(주)엠브이피파트너즈의 창업 멤버는 아니지만 후임으로는 최초로 지분을 가진 파트너가 되었다.  “단순히 회사를 매각하고 인수하는 일회적인 업무로 끝나지 않고 계속 저희와 신뢰를 쌓아 갈 때 보람을 느껴요. 특히 굉장히 작은 규모의 업체에서 여러 번의 투자유치 과정을 통해 이젠 동종업계에서 인정받으며 자리매김을 한 기업도 있어요. 나날이 번창하는 투자 회사의 모습을 보면 제가 더 뿌듯합니다.”

그 중에는 시가 총액이 수십 배 이상 오른 기업도 있었다. 그러니 자부심과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으로 임할 밖에. 그래서 인수 합병 전문 공인회계사에게 ‘M&A 부띠끄(Boutique)'라는 별칭이 따라다닌다.

하지만 모든 일이 늘 술술 풀리는 것은 아니다. “당연하잖아요. 집을 하나 사고파는 데도 한두 달 알아보고, 다녀보고, 따져보고 하는데 하물며 수십, 수백억 하는 회사의 인수과정은 더하면 더했지 호락호락하지만은 않습니다. 회사를 매입할 때 어떤 가치가 있는지, 매입액은 어느 선이 적절할 지, 매각 회사의 정보 등 자세한 리포트로부터 관심 있는 업체와 거래(deal)를 진행하면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그 다음 회계법률 실사를 거쳐 공계약을 체결합니다. 그 외에도 대금 납입, 주식 매매 등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칩니다.”

그는 이 과정의 업무를 모두 총괄한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고 말했다. M&A 컨설팅회사의 어려움이라면 대개 수수료를 일이 성사됐을 때 받는 점이지만, 어느 정도 규모로 일궈놓고 나면 꾸준히 성장해 갈 수 있다고 설명한다.정 이사는 그동안 쌓아온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제대로 된 토종 투자은행(Investment Bank)을 만들고 싶다는 꿈도 털어놓았다. 

“몇 년 전만 해도 ‘M&A’란 단어가 상당히 부정적이었어요. 그러나 요즘은 자금력 있는 회사가 기존의 사업을 확대 강화하기 위해, 또 기존의 방향과 전혀 다른 사업에의 도전을 위해 도입하고 있어요. 일례로 이제까지 인수ㆍ합병ㆍ상장 안하는 기업으로 유명한 삼성그룹도 얼마 전부터 인수 합병을 하나의 투자 방법으로 채택한다는 정책을 발표했어요. 이제 ‘M&A는 일반적 투자유치의 한 패턴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향후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며, 이에 따라 전문 실력을 갖춘 공인회계사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정 이사는 강조한다.


■글 | 공지애(객원기자)

Tip3_ 공인회계사에게 필요한 덕목 
공인회계사는 내근직에 가깝기 때문에 육체적으로는 편할지 모르지만, 통계나 수치 등과 씨름하는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다. 그래서 꼼꼼하고 치밀한 성격의 소유자가 유리하며,  공정한 업무 처리 자세가 요구된다. 물론 회계학이나 경영학에 대한 지식은 필수.
다양한 기업의 의뢰를 받으므로 다양한 업종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좋다. 개인사무실을 운영할 경우 기업의 의뢰를 받아내기 위해 폭넓고 원만한 대인관계도 두말하면 잔소리. 수학이 적성에 맞으며, 분석하는 능력과 숫자의 빠른 해석이 필요하다. 게다가 컴퓨터 회계 기능을 다룰 줄 알면 금상첨화다.

정근철

(주)엠브이피파트너즈 이사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졸업
- 공인회계사(KICPA)
- 안진회계법인(1999.11월 ~ 2001.11월)
- MVP Partners(2001.12월 ~ 현재)
- M&A 관련자문 및 구조조정 관련 자문
- 전략적 재무회계 및 기업가치 평가
- 재무자문 및 세무자문

출처 : 애듀스파가 발행하는 취업가이드 매거진 잡앤에듀
http://jobnedu.com

사업자 정보 표시
스마트키분실, 차키분실시 자동차키제작 서울키메이커 | 최원준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5길 22(신사동) | 사업자 등록번호 : 110-10-75898 | TEL : 010-3723-3999 | Mail : toofa@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